티스토리 뷰

목차



    방태-막국수-본점

     

    [송추 맛집 / 방태막국수 본점] - 송추계곡 입구 자가제면 메밀막국수

    낮에 일을 보고 점심때를 놓쳤더니 배가 살짝 고파졌습니다. 밥보다는 좀 가볍게 먹을 음식으로 뭐가 있을지 생각하다가 시원한 막국수가 생각났습니다. 막국수집은 많이 있지만 입에 맞는 곳으로 가고 싶기도 하고 집으로 가는 길에 있기도 해서 방태막국수 본점으로 갔답니다. 오늘은 방태막국수 본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막국수란?

    2. 방태막국수의 모습

    3. 메뉴

    4. 영업시간

    5. 위치


    1. 막국수란?

    강원도의 향토음식인 막국수는 삶아낸 메밀면 위에 채소를 푸짐하게 올려서 먹는 먹는 국수를 말합니다. '막국수'라는 이름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막국수 명칭에 대한 설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막 부서져서 막 먹는 국수'라는 설이 있습니다. 메밀을 껍질 등을 거르지 않고 거칠게 갈아 면을 뽑은 것에서 비롯된 접두사 '막-'을 국수에 붙였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바로 만들어서 냈다는 점에서 '바로 지금' 등의 뜻을 가진 부사 '막'과 국수가 합쳐진 파생어라는 설이 있습니다. 

     

    2. 방태막국수의 모습

    방태막국수-본점-왼쪽
    방태막국수 본점

    방태막국수의 '방태'는 강원도 인제군에 있는 '방태산'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에서 "방태산 아래 여느 집에서 즐기던 담백한 추억 그 수수했던 맛의 기록을 그대로 담았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는 걸 보면 말입니다. 

    방태막국수-본점-오른쪽

    방태막국수는 막국수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송추에 본점이 있습니다. 집 근처에도 방태막국수 지점이 크게 있습니다. 그곳에도 몇 번 가보았는데 같은 브랜드이지만, 아무래도 본점 음식이 제 입에는 조금 더 맛있게 느껴졌습니다. 

    방태막국수-본점-내부모습

    막국수의 주재료인 메밀은 식이섬유와 탄수화물, 미네랄이 풍부하여 소화를 도와주고, 필수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 메밀은 루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태막국수-본점-내부
    방태막국수 본점 내부

    가게 내부 모습인데 홀이 꽤 넓습니다. 점심때가 지나서인지 사람이 많지 않아서 편하게 식사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앉은자리 옆에 투명한 칸막이로 된 곳에서 아주머니 한 분이 열심히 만두를 빚고 계셨습니다. 직접 빚은 만두를 판매하니까 더 맛있겠죠? 방태막국수는 메밀면도 직접 만들고, 만두도 손수 빚는 맛집으로 유명합니다.

    방태막국수-본점-주차장
    주차장

    사진은 건물 바로 뒤에 있는 주차장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건물 옆으로도 주차공간이 있어서 주차하시기에는 편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주차장 오른쪽 길로 쭉 올라가면 송추계곡이 나옵니다.  이곳은 송추계곡 입구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 메뉴

    메뉴판비빔막국수-상차림

    방태막국수의 메뉴로는 물막국수, 비빔막국수, 들기름막국수가 있으며 가격은 11,000원입니다. 회막국수의 가격은 13,000원입니다. 정식메뉴는 막국수와 보쌈정식이 함께 나오는데 가격은 18,000원~20,000원입니다. 별미메뉴로는 마늘보쌈, 접시보쌈, 방태떡갈비, 감자전, 수제굴림만두, 손빚은튀김만두, 손빚은왕만두, 손빚은김치왕만두가 있습니다. 10월~30월까지 판매하는 동절기메뉴로는 얼큰버섯전골, 방태만두전골, 방태칼만두, 장칼국수, 방태육개장, 뚝배기만둣국이 있습니다. 

    비빔막국수
    비빔막국수

    제가 주문한 비빔막국수의 모습입니다. 새빨간 양념의 막국수였지만 보기보다 맵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그냥 먹어보았는데 그냥 먹어도 맛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조금 더 새콤한 맛을 원해서 식초를 조금 넣었더니 감칠맛이 더 느껴졌습니다. 가위로 면을 자르는데 사장님께서 다가오시더니 "면이 잘 끊어지니까 가위질은 조금만 하셔도 됩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반찬으로 나오는 백김치와 열무김치는 적당히 익어 심심한 게 오히려 담백하고 시원해서 막국수 위에 얹어서 먹으니 더 맛있었습니다. 비빔막국수와 같이 동치미 육수를 주셨는데 국수를 맛있게 먹다 보니까 육수를 부어 먹는 걸 잊어버렸습니다. 이곳의 물막국수도 시원하고 담백한 게 아주 맛있습니다. 비빔국수의 양도 많아서 다 먹지 못하고 남기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물대신 둥굴레차가 나옵니다. 식사 전후로 먹는 둥굴레차가 시원하고 구수해서 여러 잔 마셨답니다.

     

    4. 영업시간

    - 매일 10:30~21:00  /  라스트오더 20:30

     

    5. 위치

    - 주      소 : 양주시 장흥면 호국로 552

      지       번 :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387-5

      전화번호 : 031-829-0770

     

     

     

    더운 여름이 가기 전에 담백하고 구수하고 양도 많고 맛도 좋은 시원한 막국수 먹으러 또 다녀와야겠습니다. 오늘은 비가 와서 날씨가 많이 선선해졌습니다. 오락가락하는 날씨에 모두들 건강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